전기버스 충전 인프라의 요소 표준화 연구 : 경기도 운영 사례 조사를 중심으로
초록
경기도는 친환경 교통수단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시내버스 연료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기버스 도입을 확대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시내버스 운송업체가 전기버스를 구입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경기도 전기버스 표준모델”을 마련하여 배포하였다. 전기버스가 원활히 운행되려면 충전기와 충전 관리 시스템을 포함한 충전 인프라의 역할이 중요하다. 전기버스 보급 확산과 함께 다양한 제조사들이 충전 인프라를 개발하고 보급하고 있지만, 운수업체들은 급격히 증가하는 수요로 인해 기술력의 한계와 사용자 요구에 대한 대응의 어려움을 충전 인프라의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충전 인프라 기술 요소를 프로토콜, 스마트 충전, 충전 관리 시스템, 그리고 충전기 및 시스템 인증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 인프라 표준화를 위한 세부 항목을 마련하고자 IPA 분석과 영향지수 분석을 활용하여 표준화 항목별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라 충전기와 충전 관리 시스템의 호환성, 스마트 충전 효율성, 그리고 충전 정보의 수집 항목과 내용이 주요 기준으로 확인되었고, 충전 관리 시스템에서는 제품의 평판, 공급업체의 인지도, 설치 및 운영 비용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전기버스 충전 인프라는 통신 규약, 통합 관제, 스마트 충전 관제, 일반 관제 분야로 구분하여 표준화를 추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충전기와 충전 관리 시스템 간의 호환성을 높이고, 이용자 편의성과 안전성을 증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충전인프라 관리를 위한 중앙정부, 지자체의 역할 강화와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표준모델 기준 마련의 협력 모델의 구축 등 정책적 지원 역시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Gyeonggi-do recognizes the need for eco-friendly transportation and the efficient management of city bus fuel costs, leading to the expansion of electric bus adoption. In order for electric buses to operate smoothly, charging infrastructure, including electric bus charging stations and charging management systems, is essential. As the deployment of electric buses increases, charging infrastructure is being developed and distributed by various manufacturers. However, bus transportation companies, as end users, have pointed out issues with the charging infrastructure, such as technical limitations and challenges in meeting user demands due to the rapid increase in demand.
This study categorizes the technologies related to electric bus charging infrastructure into protocols, smart charging, charging management systems, and the certification of charging stations and charging management systems. Furthermore, through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nd influence index analysis, the study derives priority categories for the standardization of Gyeonggi-do's electric bus charging infrastructure.
Electric bus charging infrastructure can be standardized by categorizing it into communication protocols, integrated control, smart charging management, and general control areas. This approach is expected to enhance compatibility between electric bus charging stations and charging management systems, thereby improving user convenience and safety. Furthermore, policy support will be necessary, including strengthening the roles of central and local governments in managing charging infrastructure, and establishing a collaborative model for setting standards for Gyeonggi-do’s electric bus charging infrastructure.
Keywords:
Electric Bus, Charging Infrastructure, Charging Station, Charging Management System, Standardization키워드:
전기버스, 충전 인프라, 충전기, 충전 관리 시스템, 표준화Ⅰ. 서 론
경기도는 친환경 교통정책으로서의 전기버스 확대 및 관련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특히 2023년에 수립된 경기도 전기버스 표준모델은 국내외 전기버스 제조사와의 TF를 통해 마련하는 등 적극적인 정책을 수행 중에 있다.
경기도는 2017년 김포시의 전기버스 20대 도입을 시작으로 현재(2023년 8월 기준)는 수원시, 용인시 등 26개 시, 51개 운수업체에서 2,039대(17.9%)의 전기버스가 운행 중에 있다. 경기도에서 운행 중인 전기버스 중 국내 제조사의 전기버스는 4개 회사 1,084대(53.2%), 국외 제조사의 전기버스는 14개 회사 955대(46.8%)이다.
전기버스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충전인프라인 충전기 및 충전관리시스템의 기술 역시 중요하다. 전기버스의 보급 확대와 함께 충전인프라 역시 다양한 제조사에서 개발 및 보급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인 버스운수업체들은 급격한 수요 발생에 따른 기술력의 한계, 이용자 요구에 대한 대응의 한계 등을 충전인프라의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전기버스 이용자인 버스운송사업체의 이용 편리성과 전기버스 충전 및 관리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서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표준화 및 고도화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서비스 개선 우선순위 분석을 통해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표준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기버스 충전기와 충전관리시스템간 호환성을 높이고 이용편의성 및 안전성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기술적 검토가 반영된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표준화 방안 마련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의 공간적범위는 경기도이며 시간적범위는 2022~2023년을 기준으로 한다. 연구의 방법은 충전인프라 현황 조사 및 분석, 충전인프라 기술 현황 조사, 경기도 시내버스운송사업체 설문조사 및 만족도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서비스 개선 항목 마련 및 항목별 우선순위 분석을 통해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표준화 방안을 제시한다.
경기도에는 2천여대의 전기버스의 효율적 운행을 위해 총 1,005대의 충전기가 보급되어 있다. 이 중 200kW급 852대, 300kW급 82대로 200kW급의 보급 비율이 84.4%로 높다. 전기버스 충전기(충전관리시스템 포함)는 펌프킨, 클린일렉스, 피라인모터스 등 11개 업체가 공급 중이며, 이 중 펌프킨이 전체의 74.2%를 점유하고 있다.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요소 기술은 전기버스의 충전기 및 충전관리시스템의 프로토콜(통신규약)과 이와 관련한 기능 및 인증 사항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기간 프로토콜은 호환성과 관련이 있으며, 스마트충전 등 충전관리시스템의 기능은 비용 절감과 충전 관련 실시간 상태정보, 충전 및 정비 이력 등을 제공하게 된다.
Ⅱ. 선행연구 검토
1. 시장 분석 연구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표준화를 위해 충전인프라와 관련된 기술, 서비스 등에 대한 시장조사가 필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분야를 포함하여 서비스 및 제품 선호, 시장 조사와 관련된 연구와 연구 방법론을 검토하였다.
시장 분석 관련 연구의 경우 교통서비스 외 시장 상권, 미디어 및 광고, 서비스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 분석 관련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분석 방법은 설문조사 이후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분석, AHP(Analytic Hiearchy Process) 분석, 소비자 선택 확률 예측, BWS(Best-Worst Scaling) 기법 등이 적용되어 분석 및 결과가 활용되었다.
2. 교통서비스 연구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는 교통 서비스의 하나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에서 이용자 서비스와 관련된 연구와 연구 방향, 방법론 등을 검토하였다.
교통 서비스 관련 연구에서 이용자 만족도, 중요도에 중점을 두고 분석 및 개선방안을 마련한 연구는 최기주 외(2006)의 「IPA를 이용한 VMS 서비스 평가와 정보제공 개선전략」이다. 위 연구는 교통분야에 IPA를 접목시킨 국내 초기 사례로 볼 수 있다. 또한 김점산 외(2007)의 「버스 이용자만족도의 도시특성별 비교연구」의 경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 평가방법의 정의 및 평가방법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최적의 방법을 선정함으로서 교통 서비스 평가의 다양한 방향을 제공해 주었다. 이 외에도 대중교통, 교통정보, 보행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통 서비스 대상 IPA 분석 등을 통해 서비스 및 이용의 개선방안 마련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3. 서비스 평가방법 연구
김점산 외(2007)의 「버스 이용자만족도의 도시특성별 비교연구」에서는 버스서비스 평가와 관련된 기존연구를 검토하였다. 또한 버스서비스 평가지표 및 평가방법에 대해 비교하였다.
이용자의 서비스만족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은 크게 평가대상에 대해 이용자가 느끼는 항목별 중요도를 직접 묻는 중요도질의법(Stated Importance Measures)과 대상에 대한 전체 만족도와 서비스 평가항목별 중요도가 분석되는 중요도추정법(Derived Importance Measures)의 두가지로 구분된다(Transportation Research Board:1999). 위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버스서비스 평가방법으로 활용된 중요도질의법 중 사분면법(Quadrant Analysis), 중요도추정법 중 상관분석법(Correlation Analysis), 회귀분석법(Regression Analysis), 영향지수법(Impact Score Analysis), 그리고 요인분석법(Factor Analysis)의 장단점을 검토하였다.
4. 분석 방법론2)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서비스 평가를 통한 우선순위 선정을 위해 서비스 평가에 활용되는 분석 방법 중 사분위 분석(Important-Performance Analysis; 이후 IPA 분석) 방법과 영향지수 분석(Effect-Score Analysis) 방법을 활용하고자 한다.
김점산 외(2007)에서는 두 가지 방법론을 사용함으로서 IPA 분석법의 경우 IPA 분석법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결과 이해와 해석의 편이성을 제고할 수 있고 영향지수법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평가항목의 영향 정도의 계량화가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각 평가방법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서비스 평가방법 적용 검토를 위해 IPA 분석과 영향지수 분석 방법 두 가지 모두 활용함으로서 각 평가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영향정도의 계량화를 표현하고자 한다. 각 방법론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IPA 분석은 분야별 평가항목별 만족도와 중요도를 질의한 결과의 평균값을 사분면에 배치하여 분석하는 방법으로 이 중 중요도는 매우 높게 평가했으나 만족도에서는 매우 낮은 점수를 부과한 속성들이 도식된 영역이 핵심영역으로 선정된다. 핵심영역은 서비스 개선을 통해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계획수립 및 시행이 필요한 항목들을 나타낸다.
IPA분석은 준비 단계, 설문조사 단계, 실행격자(Action grid) 작성단계, 분석단계로 구분된다. 분석단계에서는 실행격자의 사분면상에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특정속성에 대한 장단점을 4가지 기준으로 평가한다. 분석단계의 4가지 기준은 핵심영역(중요도高, 만족도 低), 노력 지속(중요도 高, 만족도 高), 개선 요망(중요도 低, 만족도 低), 현상 유지(중요도 低, 만족도 高)로 구분된다.
영향지수법은 해당시설 또는 서비스의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각 평가항목별 영향 정도를 계량화하여 평가항목별 중요도, 즉 하나의 서비스 항목을 개선하였을 경우 이용자 만족도가 얼마나 개선되었는가의 영향정도를 계량화하여 이를 바탕으로 이용자만족도 개선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구체적인 산정식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서비스 분야별 영향지수는 해당분야에 속한 평가항목의 영향지수를 평균하여 산정된다.
- 영향지수(Impact Score) = 만족도 차이(Gap Score) × 문제점 인식률(Occurrence Rate)
- 만족도 차이(Gap Score) = EB-EA
- 문제점 인식률(Occurrence Rate) =
- 여기서, NA와 NB: 평가항목에 대한 문제점을 경험한 사람들의 수와 경험하지 않은 사람의 수
- EA와 EB: 평가항목에 대한 문제점을 경험한 사람들의 평균 만족도와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의 평균 만족도
평가항목별 영향지수를 기초로한 우선순위는 평가항목별 산정된 영향지수가 상대적 값임에도 불구하고 절대 수치대로 잘못 해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결과 제시방법으로, 각 평가지표의 영향지수를 표준정규분포의 표준화 값으로 환산한 후, 다시 누적정규분포의 확률 값, 즉 0부터 1사이의 값으로 환원한 후, 이를 6개 정책순위(A~F)로 구분 제시하였으며, 구체적 모형식과 기준은 다음과 같다.
- , 여기서
- 여기서, Fi: 평가지표 i의 누적정규분포의 확률값(0~1)
- Zi: 평가지표 i의 표준정규분포의 표준화 값
- Xi: 평가지표 i의 영향지수
- μ: 모든 평가지표들의 산술평균
- σ: 모든 평가지표들의 표준편차
Ⅲ.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표준화 선호조사
1. 분석 개요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 분석을 위해 충전인프라를 크게 충전기와 충전관리시스템으로 구분하였다. 설문조사는 경기도 버스운송업체 41개사를 대상으로 2023년 7월 3주간(본조사 1주, 보완조사 2주) 실제 운영자의 전기버스 충전기 및 충전관리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충전기 및 충전관리시스템의 보유 현황, 구매 기준, 제품 기능 등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향후 표준화 방안(필수, 선택 구분)에 대한 질의를 수행하였다.
이용자 만족도 조사 자료는 IPA 분석과 영향지수 분석을 통해 중요도와 만족도를 계량화하고 서비스 항목별 우선순위를 선정한다. 또한 분석 결과는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구매 기준, 기능상 개선 항목(우선순위), 향후 표준화 방안(필수, 선택 구분) 등에 활용 가능할 것이다.
2. 분석 항목
본 연구에서는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와 관련된 기술 현황 조사를 통해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기술을 분류하였다. 전기버스 충전인프라는 크게 충전기와 충전관리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기술 수준 및 사용의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서비스 개선 및 표준화를 위한 평가항목을 대분류와 세부항목으로 구분하였다. 충전기의 대분류 항목은 인지도 및 신뢰성, 가격 및 부대비용, 디자인 및 품질, 기본 및 부가 기능, 운영 및 통신 호환성, 스마트충전 및 비용 절감, 유지관리 체계로 구분하였다. 충전관리시스템의 대분류 항목은 인지도 및 신뢰성, 가격 및 부대비용, 메뉴 및 정보 시인성, 기본 및 부가 기능, 운영 및 통신 호환성, 스마트충전 및 비용 절감, 유지관리 체계로 선정하였다.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우선순위 개선 항목을 선정하고 이용자 대상 만족도 조사를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IPA 분석, 영향지수 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개선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대분류별 세부항목은 다음과 같다.
경기도에 보급된 전기버스 충전기는 11개 제조사의 충전기가 보급되어 있으며 대부분 펌프킨의 240kW 용량의 충전기가 사용(69.9%)되고 있다. 2023년 상반기 기준 충전기 보급 대수는 1,005대(충전기 1대당 전기버스 2.03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경기도 충전관리시스템도 11개의 판매사가 납품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버스운송업체별로 대부분 1개의 충전기 제조사와 충전관리시스템을 사용 중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사용자인 경기도 시내버스운송업체의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이용 만족도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기는 전반적인 서비스 평가에서 만족도 6.65점(10점 만점), 추천도 6.66점(10점 만족)으로 긍정적으로 평가(75.9%)되었다. 전기버스 충전관리시스템 역시 전반적인 서비스 평가에서 만족도 6.16점(10점 만점), 추천도 6.12점(10점 만점)으로 긍정적으로 평가(65.2%)되었다.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기의 구매 중요도와 품질 만족도 분석을 통해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기의 서비스 개선의 우선순위를 마련하고 향후 표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먼저 경기도 시내버스운송사업체를 대상으로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기의 개선 평가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이후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경험유무 조사결과를 기초하여 IPA 분석과 영향지수 분석을 수행하였다.
(1) 중요도 및 만족도
전기버스 충전기의 개선 최우선 과제는 스마트충전 효율과 기술, 기능상 만족도는 기본기능, 중요도는 사후관리가 선정되었다. 세부적으로 충전기의 기능상 만족도는 9. 기본기능의 충실, 16. 사후관리(A/S) 기간, 1. 공급사의 인지도, 5. 본체 가격 등이 만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충전기의 기능상 중요도는 16. 사후관리(A/S) 기간, 17. 사후관리 서비스체계(AS센터 등), 11. 제품의 고장률, 15. 스마트충전 효율(비용 절감) 순으로 조사되었다.
(2) IPA 분석
전기버스 충전기의 개선 최우선 과제는 스마트충전 효율과 기술이 선정되었다. 또한 기능상 만족도는 기본기능에 대해 중요도는 사후관리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전기버스 충전기의 중요도 및 만족도에 대한 시내버스운송사업체 설문조사의 IPA 분석 결과 핵심영역(중요도는 높고 만족도는 낮은 영역)으로 2개 항목이 선정되었다. 세부적으로 충전기의 개선 우선순위, IPA 분석 결과 ⑭ 스마트충전을 위한 기술 대응 수준, ⑮ 스마트충전 효율(비용 절감) 등이 최우선 사항으로 선정되었다.
충전기의 기능상 만족도에서는 9. 기본기능의 충실, 16. 사후관리(A/S) 기간, 1. 공급사의 인지도, 5. 본체 가격 등에 대해 만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충전기의 기능상 중요도는 16. 사후관리(A/S) 기간, 17. 사후관리 서비스체계(AS센터 등), 11. 제품의 고장률, 15. 스마트충전 효율(비용 절감)이 중요하다고 조사되었다.
(3) 영향지수 분석(Effect-Score Analysis)
본 연구에서 충전기의 영향지수 분석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전기버스 충전기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세부항목에 대한 만족도 및 문제점 여부를 기초로 충전기의 만족도에 각 항목의 영향지수 분석을 통한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전기버스 충전기의 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은 운영 및 통신 호환성 분야, 스마트충전 및 비용 절감 분야, 인지도 및 신뢰성 분야, 가격 및 부대비용 분야 순으로 분석되었다. 세부 항목으로는 ⑫충전관리시스템과 호환성, ⑮스마트충전 효율(비용 절감), ⑬충전정보의 수집 항목 및 내용, ⑭스마트충전을 위한 기술 대응 수준 순으로 선정되었다.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관리시스템의 구매 중요도와 품질 만족도 분석을 통해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관리시스템의 서비스 개선의 우선순위를 마련하고 향후 표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전기버스 충전기와 마찬가지로 경기도 시내버스운송사업체를 대상으로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기의 개선 평가항목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이후 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경험유무 조사결과를 기초하여 IPA 분석과 영향지수 분석을 수행하였다.
(1) 중요도 및 만족도
전기버스 충전관리시스템의 최우선 과제는 메뉴 구성의 편리함, 기능상 만족도와 중요도 모두 사후관리(A/S) 기간이 높게 선정되었다. 세부적으로 충전관리시스템의 기능상 만족도는 16. 사후관리(A/S) 기간, 9. 기본기능의 충실, 5. 본체 가격, 13. 충전정보의 수집 항목 및 내용 등이 높게 조사되었다. 충전관리시스템의 기능상 중요도는 16. 사후관리(A/S) 기간, 11. 제품의 고장률 및 17. 사후관리 서비스체계(AS센터 등), 12. 전기버스 충전기와 호환성 순으로 조사되었다.
(2) IPA 분석
전기버스 충전관리시스템의 개선 최우선 과제는 메뉴 구성의 편리함이 선정되었다. 또한 기능상 만족도와 중요도 모두 사후관리(A/S) 기간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전기버스 충전관리시스템의 중요도 및 만족도에 대한 시내버스운송사업체 설문조사의 IPA 분석 결과 핵심영역(중요도는 높고 만족도는 낮은 영역)으로 3개 항목이 선정되었다. 세부적으로 충전관리시스템의 개선 우선순위, IPA 분석 결과 ⑧ 메뉴 구성의 편리함, ⑫ 전기버스 충전기와 호환성(다양한 종류 대응), ⑮ 스마트충전 효율(비용 절감) 등이 선정되었다.
충전관리시스템의 기능상 만족도에서는 16. 사후관리(A/S) 기간, 9. 기본기능의 충실, 5. 본체 가격, 13. 충전정보의 수집 항목 및 내용 등이 높게 조사되었다. 또한 충전관리시스템의 기능상 중요도는 16. 사후관리(A/S) 기간, 11. 제품의 고장률 및 17. 사후관리 서비스체계(AS센터 등), 12. 전기버스 충전기와 호환성잉 중요하다고 조사되었다.
(3) 영향지수 분석 결과(Effect-Score Analysis)
본 연구에서 충전관리시스템의 영향지수 분석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전기버스 충전관리시스템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세부항목에 대한 만족도 및 문제점 여부를 기초로 충전관리시스템의 만족도에 각 항목의 영향지수 분석을 통한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충전관리시스템의 전반적인 만족도의 영향력은 인지도 및 신뢰성 분야, 가격 및 부대비용 분야, 운영 및 통신 호환성 분야, 유지관리 체계 분야 순으로 분석되었다. 세부 항목으로는 ② 제품에 대한 평판, ① 공급사의 인지도, ⑥ 설치 및 운영에 소요 비용, ⑫ 전기버스 충전기와 호환성, ⑱추가적 부가서비스(A/S 시 부품 무료 등) 순으로 선정되었다.
Ⅳ.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표준화 방안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인 충전기와 충전관리시스템에 대한 구매 중요도와 품질 만족도, 영향지수 분석의 우선순위 결과를 바탕으로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관리시스템의 주요 기능을 선정하였다. 또한 각 기능에 대해 필수, 부가기능 필요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표준화 방향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관리시스템의 표준화를 위한 주요 기능은 통신규약, 통합관제, 스마트충전, 일반관제로 구분할 수 있다. 충전기-충전관리시스템간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은 OCPP 1.6을 필수로하며 2.x를 부가 기능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레트로 충전기 및 이기종간 통합관제, 계절 및 시간대와 차량정보 인식 등 스마트충전 관제 기능의 고도화가 필요할 것이다.
일반관제 분야에서는 충전관리시스템의 필수 기능으로 관리자 수동 제어 가능(충전속도, SOC량 등), 관리항목 설정의 편리성(묶음 명령), 충전 오류 시 알람 기능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충전 완료 시 알람 기능, 알람 항목에 대한 사용자 선택 가능, 사용자별 개인화된 화면구성 기능 등이 필수 또는 부가 기능으로 설정이 필요할 것이다.(현재 주요 제공 정보는 실시간 모니터링, 상태정보 시각화, 이력 자료 및 충전량·요금정보)
Ⅴ. 결 론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구매의 중요도와 품질의 만족도를 통해 서비스 항목별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또한 조사 결과를 통해 전기버스 충전관리시스템의 주요 기능에 대한 표준화 방향을 제시할 수 있었다. 각 항목별 서비스 수준과 우선순위는 설문조사를 통한 구매 중요도 및 품질 만족도 분석, IPA 분석, 영향지수 분석을 통해 도출하였다.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요소 기술의 표준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정책 제안을 하고자 한다. 전기버스 충전인프라는 다양한 제조사 및 기종별 통신 및 호환이 가능하게 함으로서 이용의 불편을 최소화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기술 발전 및 개발에 따른 전기버스,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도입에 필수적인 사항일 것이다. 실시간 전기버스 충전 및 관리, 모니터링, 레트로 및 원격지 충전기 대응(통합관제)에 대한 표준화는 이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또한 전기버스의 장점인 연료비의 효율적 운영 및 관리가 함께 이루어진다면 친환경 교통수단인 전기버스의 편의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이와 같은 전기버스 기술 및 편의 향상은 정책적 지원을 통해 지속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정책적 지원 제안 방안으로 첫째, 충전인프라 관리를 위한 중앙정부, 지자체의 역할 강화가 필요하다. 국내 전기버스와 같이 충전인프라도 중앙정부 및 지자체의 역할을 강화하여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인 전기버스 확대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경기도는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표준모델을 마련하고 프로토콜(통신규약)의 OCPP 1.6으로 표준화의 적용 및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고 그 외 분야에서는 적극 지원이 필요하다.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국가적 표준이 없는 현실에서 경기도의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표준모델은 국가적 표준 기준이 될 수 있다. 특히 이해당사자별 의견 수렴과 함께 충전인프라 제작사 등의 참여를 통한 기술 검토를 거쳐 국가 표준기준 마련의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서 그 의미가 크다.
둘째,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표준모델 기준 마련의 협력 모델의 구축이 필요하다. 경기도와 시군은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표준모델을 매년 갱신 작성하여 배포하고, 기술 적용을 위한 사업자를 포함한 협력 모델 구축을 추진하여야 한다. 특히 버스업체(조합)은 충전인프라 구매 시 이 기준안을 사업자에게 요청하고 사업자는 이를 적용한 제품 생산 및 추가적인 기술 수요를 반영한 기술로드맵 제안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협력 모델이 구축된다면 단기적으로는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표준모델 마련 및 배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며 중장기적으로는 표준모델의 고도화 및 단계적 적용, 기술 수요 반영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경기도는 탄소중립 등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다양한 친환경 교통정책을 추진 중에 있으며 본 연구는 이러한 정책적 지원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전기차 화재 등과 관련된 안전측면의 표준화 필요성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 교통수단인 전기버스 확대를 위해 이에 대한 연구를 향후 연구과제로 남겨두고자 한다.
Acknowledgments
본 연구는 2023년 경기연구원에서 수행한 정책연구과제 “경기도 전기버스 충전인프라의 표준화 방안” 연구를 일부 발췌하여 수정보완해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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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중앙대학교에서 도시공학 석사를 취득했으며, 경기연구원 기획조정본부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 분야는 교통운영, 교통안전, 대중교통, 첨단모빌리티 등이다.
2004년 서울대학교에서 교통공학박사를 취득했으며, 경기연구원 기획조정본부 본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최근 “수도권 전기버스 도입 확대 방안 연구”, “경기도 시내버스 요금조정 검증 연구”,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의 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버스 운전자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주요 관심 분야는 교통운영, 대중교통, 공유교통 등이다.